본문 바로가기
생활꿀팁

23년 3월 20일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합니다(병원, 약국 제외)

by 안경 쓴 개구쟁이 2023. 3. 20.
반응형

 

오늘(3월 20일 월요일)부터 대중교통수단 및 벽이나 칸막이 없는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도 마스크 착용의무가 해제됩니다.

 

그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?

 

출처 : 픽사베

 


 

먼저 보건복지부의 보도자료입니다.

 

□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추가 조정 방안

 ○ 실내 마스크 착용 1단계 의무 조정(‘23.1.30.시행) 이후에도 방역 상황 안정화 지속 및 높은 마스크 실내 착용 의향 고려하여 의무시설 일부 조기 조정

  - (대중교통수단)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및 혼잡 시간대 착용 적극 권고

  - (약국) 마트·역사 등 벽·칸막이가 없는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 착용 의무 해제*약국 종사자의 경우는 마스크 착용 권고

○ 마스크 착용의 효과성이 높고 필요성도 여전한 만큼 필요시 자율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방역수칙 생활화를 거듭 강조 

출처 : 뉴시스 (http://www.ichannela.com/news/main/news_detailPage.do?publishId=000000339548)

 


 

대중교통과 "개방형" 약국은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!

 

1. 대중교통수단, 즉 지하철 버스 택시 등에서는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. 적극 권고라고 하니 필요에 따라, 판단에 따라 착용여부를 스스로 결정하시면 되겠네요.

 

2. 대형시설내 개방형 약국에서도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.

 

잉?? 그럼 뭐죠? 병원은?? 비 개방형 약국은 어떻게 되는거죠??

 


 

병원, 약국, 요양원은 마스크를 계속 써야합니다!!

 

병원, 요양원은 감염 취약 시설로 여전히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합니다. 얼마전 병원에서도 마스크를 안써도 되는지 알고 안 썼던 적이 있는데요. 바로 제지 당했습니다. 

"환자분 마스크 착용 부탁드려요~"

이렇게 되면 병원이나 약국 갈 일이 있을때는 마스크를 꼭 챙겨야겠습니다. 은근히 번거롭겠군요. 

 


 

연합뉴스의 기사를 인용해보면 

 

일반 약국은 의료기관 이용 후 바로 찾는 경우가 많아 코로나19 확진자나 의심 증상자, 고위험군이 이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 착용 의무를 유지했다. 

--> 아하, 그렇지. 일반 약국은 코로나 환자들이 들락날락할 수 있으니 착용의무를 유지하는군요. 정부의 판단이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.

 

또 병원 등 의료기관과 일반 약국, 요양병원·장기요양기관, 정신건강증진시설, 입소형 장애인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의 경우 마스크 자율화의 이점보다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노출에 따른 위험이 더 크기 때문에 반드시 마스크를 써야 한다.

--> 병원에는 면역력이 취약한 분들이 많이 계시니까 병원에서의 착용도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.

 

정부는 남은 마스크 착용 의무와 확진자 7일 격리 조정 등을 포함한 일상회복 로드맵을 검토해 이달 말 발표할 계획이다.

--> 7일 격리 조정도 검토 대상에 있군요. 요즘 코로나 걸리면 위로해주기 보다는 축하? 해 주는 분위기인 것 같더라구요. 영업일 기준 5일을 쉬다보니... 예전보다 위독성?도 많이 약해졌구요. 

 

출처 : 연합뉴스

 


 

시민들의 반응은 어떨지 궁금하네요

 

인간의 본능 상 당분간은 계속 쓰고다닐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이네요. 

 

채널 A 기사에 따르면 

실제로 마스크를 벗은 대중교통 이용객은 쉽게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. 채널A 취재진이 의무해제 첫날 출근길을 살펴보니, 대부분은 아직 마스크를 쓴 모습이었습니다.

지하철에서는 열차 1칸마다 마스크를 벗은 사람이 2,3명쯤 눈에 띌 정도였습니다.

시민들에게 물어보니 "출퇴근 시간에는 사람들이 몰리다보니 여전히 불안하다", "오랫동안 쓰고 있었다보니 벗기가 머뭇거려지는 부분이 있다"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.

마스크를 벗은 시민은 "걱정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마스크가 답답했던 것이 커서 바로 벗었다"고 말했습니다.

이번 조치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곳은 버스, 택시, 항공기 등 대중교통과 마트 같은 대형 시설 내의 약국입니다.

 

역시나 여전히 쓰는게 대세군요.

 

인식 관련하여 리서치기관에서 조사한 자료도 있습니다.

  • (인식조사) 의무 조정 이후에도 높은 마스크 착용 의사* 확인* (한국갤럽, 1.31.~2.2. 조사) 나는 실내에서 마스크 계속 착용할 것 : 71%/ 병원, 대중교통 외에 다른 실내 공간에서도 계속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: 86%
  • (서울대, 2.7.~10. 조사) 현재 실내 마스크 착용 수준이 서너달 이상 유지될 것 : 67.9%
  • (한국리서치, 2.10.~13. 조사) 규제 변화와 관계없이 실내에서 계속 착용할 것 : 75%

 


 

비행기에서도 안써도 된다!!

 

우리나라 국적기, 즉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을 타고 외국을 나갈때면 꼭 마스크를 착용했어야합니다. 

다른 나라 국적기는 그렇지 않습니다만

인천-뉴욕을 생각해보면 15시간 ㄷㄷㄷ, 15시간 동안 마스크를 쓰고있자니 고통 중에 고통이었을텐데

다행입니다. 쓰고 싶은 분들은 계속 쓰면 되겠네요.

출처 : 픽사베이

 


 

코로나 확진 및 사망자, 위증증자 현황

 

요즘은 거의 없어진 줄 알았더니 여전히 1만명의 환자들이 발생하고 있군요. 

그래도 사망자는 줄어들고 있어서 그나마 다행입니다.

 


 

모두들 유연하게 마스크 착용 잘 하셔서 건강 꼭 지키시죠!

넌 기적이야!

반응형

댓글